345 0 0 0 4 0 6년전 0

창조와 재창조 사이

‹반더발 성경연구›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코넬리스 반더발의 훌륭한 개혁 문화관이다. 성경에 대한 말씀 사역은 통합적이다. 설교는 종합예술이다. 말씀은 현실적이어서 우리의 구체적 정황에 육체를 가지고 다가오신다. 농부가 밭을 가는 것과 사과 나무를 심는 것, 그외 모든 우리의 생은 그리스도로 인하여 의미를 가진다. 여기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아파르트헤이트(분리) 정책 하에서도 흑인을 칭송하고 높인 신학자가 있다. 그의 문화관은 언약적이었고 종말론적이었다. 그는 카이퍼의 서구 중심주의 문화관이 가진 사변적 입장을 비판하지만, 카이퍼의 견해에서 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상을 보고 또 실천하려는 사람은 반더발에게서 진정한 카이퍼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나는 반더발의 이 책을 ‘한 편의 시와 네 권의 책’이라고 소..
‹반더발 성경연구›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코넬리스 반더발의 훌륭한 개혁 문화관이다. 성경에 대한 말씀 사역은 통합적이다. 설교는 종합예술이다. 말씀은 현실적이어서 우리의 구체적 정황에 육체를 가지고 다가오신다.
농부가 밭을 가는 것과 사과 나무를 심는 것, 그외 모든 우리의 생은 그리스도로 인하여 의미를 가진다. 여기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아파르트헤이트(분리) 정책 하에서도 흑인을 칭송하고 높인 신학자가 있다.
그의 문화관은 언약적이었고 종말론적이었다. 그는 카이퍼의 서구 중심주의 문화관이 가진 사변적 입장을 비판하지만, 카이퍼의 견해에서 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상을 보고 또 실천하려는 사람은 반더발에게서 진정한 카이퍼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나는 반더발의 이 책을 ‘한 편의 시와 네 권의 책’이라고 소개하기를 좋아한다. 본서는 그 1권인 한 편의 시이다. 한결 같고 서정적 자연이 전쟁의 와중에 전하는 무의미를 아름답게 묘사한다는 점에서 매혹적인 만큼 모순적이다.
김포도는 신약(New Testament)을 전공하였고(Th. M.), 독일에서 신약과 교의학(언약신학)을 공부하였다. 현재는 시간강사로 있으면서 학위논문을 준비 중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